Agro-/Agritech

식물공장 (1) 정의와 특징

사로니 2024. 5. 30. 09:20

 


식물공장은 작물 재배기술에 자동화, 빛(광) 제어, IT 등 첨단 기술을 융·복합한 차세대 농업기술로서, 고품질 안전 농산물의 연중 계획생산을 통해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성장동력의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. 식물공장이란 ‘환경조절을 통해서 작물의 주년생산과 계획생산이 가능하며 작물의 수량과 품질을 조절할 수 있는 공장형 식물생산시스템’ 을 의미한다. 즉 통제된 시설 내부의 온도, 광, 이산화탄소 농도, 배양액 등 작물 재배 환경조건을 인위적으로 최적의 상태로 제어하여 계절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안전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작물을 연중 계획 생산이 가능하도록 한 새로운 개념의 농법이다.

식물공장의 핵심기술은 ‘P.L.A.N.T’ 로 정리할 수 있다. 
Place (장소) : 사막이나 바다, 극지 등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에서나 건설이 가능해 장소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. 
Light (빛) : 음극선관 형광등, 고압나트륨, LED 등 다양한 광원을 이용하여 작물의 광합성과 생육을 조절할 수 있다. 
Auto (자동화) : 각종 자동화 기술과 로봇화, 원격제어 등으로 파종부터 수확까지 자동화가 가능하다. 
Nutrient (양분) : 식물 생장에 적합한 양분을 공급하여 품질을 높이고 기능성분을 강화할 수 있다. 
Temperature (온도) : 온도를 조절하여 열대에서 온대까지 다양한 식물을 재배하고 생육 속도와 수확기를 조절할 수 있다.

식물공장은 씨뿌리기(파종)에서 재배와 거두기(수확)까지 공장시스템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그동안의 농산물 생산과 차별화되며,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.

  1. 안정적인 재배: 자연환경 변화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작물을 재배할 수 있습니다. 즉, 이상기후에도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하다.
  2. 지리적 제약 없음: 도시, 섬, 사막, 극지 등 어디서든 작물을 생산할 수 있다.
  3. 연중 생산: 계절에 관계없이 연중 내내 작물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근로자의 소득을 안정시키고 관련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.
  4. 고품질 농산물: 자동화된 공정으로 최적의 조건에서 품질이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. 균일하고 규격화된 상품을 생산해 가격을 안정시킬 수 있다.
  5. 편리한 작업환경: 작업이 편리하고 쾌적해 농업 노동기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 대도시 인근에서 운영하면 노동력 확보가 쉽고, 유통비를 절감하며 신선도 유지에도 유리하다.

이런 식물공장은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혁신적인 농업 방식이다.





 

728x90

'Agro- > Agritech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농약의 분류  (0) 2024.07.09
농약의 명명법  (1) 2024.06.14
식물조직배양 기술의 이용  (0) 2024.05.01
친환경 농산물 인증 제도  (0) 2024.04.26
스마트팜과 스마트농업  (0) 2024.04.22